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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례풀이
여모정렬(女母貞烈)[해몽가라(몽가라) 16 페이지 / 전적]
어머니의 곧고 굳은 절개와 지조.
여모정열(女慕貞烈)[아림가(娥林歌) 26 페이지 / 전적]
여인이 정절을 사모한다는 뜻인 듯함.
여몽[석천집(石川集二-二)2-2 89 페이지 / 전적]
여몽은 <<삼국지>>에 나오는 장군인데, 주유와 함께 조조를 쳤다. 그 뒤에도 계책을 내어 형주를 취하고 관우를 사로잡았다. 여기서 늙은 두보는 강진에 와서 노니는 자신을 가리킨다.
여몽여각(如夢如覺)[용담가 4 페이지 / 전적]
꿈인 듯 꿈에서 깬 듯.
여몽여각(如夢如覺)[몽중노소문답가(夢中老少問答歌) 8 페이지 / 전적]
꿈인 듯 생시인 듯 몽롱한 가운데.
여몽여각(如夢如覺)[도슈샤 2 페이지 / 전적]
꿈인 듯 생시인 듯 몽롱한 가운데.
여몽여각(如夢如覺)[창덕가2 104 페이지 / 전적]
꿈인 듯 생시인 듯.
여몽여각(如夢如覺)[창덕가2 105 페이지 / 전적]
꿈인 듯 생시인 듯.
여몽여각(如夢如覺) 득도(得道)[용담가라 6 페이지 / 전적]
꿈인지 생시인지 혼미 중에 道를 깨달았음.
여몽여생(如夢如生)[운청가 8 페이지 / 두루마리]
꿈인지 생시인지.
여묘(廬墓)[효자가 13 페이지 / 전적]
상제가 무덤 근처에 여막을 짓고 살며 무덤을 지키는 일.
여물(餘物)[아림가(娥林歌) 8 페이지 / 전적]
나머지 물건.
여민(黎民)[경노의심곡 7 페이지 / 두루마리]
머리에 아무것도 쓰지 않은, 검은 맨머리라는 뜻으로 관직에 있지 않은 일반 백성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여민동락(與民同樂)[경춘곡 8 페이지 / 전적]
백성과 더불어서 즐거움을 함께 함.
여민동락(與民同樂)[경춘곡 8 페이지 / 전적]
백성과 더불어서 즐거움을 함께 함.
여민락(與民樂)[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 26 페이지 / 전적]
조선시대 아악의 한 가지. 임금의 거동 때나 궁중 잔치 때에 연주함.
여민락(與民樂)[해동졍상국회방연(동졍상국회방연) 6 페이지 / 전적]
조선 시대에 임금의 행차 때나 궁중의 잔치 때에 연주하던 아악곡(雅樂曲). 1445년(세종 27) 왕명에 따라 정인지(鄭麟趾) 등이 지어 올린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125장 가운데 1~4장 및 종장인 125장을 가사로 얹어 부르던 곡조로서, 모두 10장이었으나 지금은 7장만 전하고 관현악기로 연주하며 노래는 부르지 않음.
여반사(女鞶絲) 띠를 매고[상방가라 1 페이지 / 두루마리]
예기(禮記)'에 나오는 말로 남자는 가죽띠를 두르고 여자는 실끈으로 띠를 한다는 말.
여반장(如反掌)[한양가권지해라(한양가권지라) 81 페이지 / 전적]
손바닥을 뒤집는 것 같다는 뜻으로, 일이 매우 쉬움을 이르는 말.
여번(璵璠)[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五)5 175 페이지 / 전적]
「璵璠」―魯國에서 생산하는 美玉임. 逸論語에 「子曰美哉璠璵遠而望之 奐若也 近而視之 瑟如也」라 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