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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쇄원48령

소쇄원에 대한 음성 설명 약 40초

소쇄원사실도

소쇄원 사실도 음성 해설 약 16초

속미인곡

조선 시대 중기 정철(鄭澈 : 1536~1593)이 지은 가사 작품이다. 그 전편이라고 할 수 있는 <사미인곡(思美人曲)>에서 못 다한 생각을 다시 펼쳐낸 것으로, 임금에게서 버림받은 자신의 처지를 임에게서 버림받은 한 여인에 비유하여 연군의 정을 토로하엿다. 작자가 당쟁으로 인해 일시 조정에서 밀려나 당시의 전라도 창평(昌平)에 있던 송강정(松江亭 : 지금의 담양군 고서면 원강리 소재)에 머물면서 지은 작품이다. 전체 48행 96구(성주본은 46행 92구)로 되어 있어 63행 126구의 <사미인곡>보다 그 길이가 다소 짧으며, 음수율은 3ㆍ4조 위주이기는 하나 정철의 다른 작품에 비해 3ㆍ4조가 정연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것은 이 작품이 작자의 다른 작품과 달리 대화체라는 독특한 수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속미인곡

조선 시대 중기 정철(鄭澈 : 1536~1593)이 지은 가사 작품이다. 그 전편이라고 할 수 있는 <사미인곡(思美人曲)>에서 못 다한 생각을 다시 펼쳐낸 것으로, 임금에게서 버림받은 자신의 처지를 임에게서 버림받은 한 여인에 비유하여 연군의 정을 토로하엿다. 작자가 당쟁으로 인해 일시 조정에서 밀려나 당시의 전라도 창평(昌平)에 있던 송강정(松江亭 : 지금의 담양군 고서면 원강리 소재)에 머물면서 지은 작품이다. 전체 48행 96구(성주본은 46행 92구)로 되어 있어 63행 126구의 <사미인곡>보다 그 길이가 다소 짧으며, 음수율은 3ㆍ4조 위주이기는 하나 정철의 다른 작품에 비해 3ㆍ4조가 정연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그것은 이 작품이 작자의 다른 작품과 달리 대화체라는 독특한 수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송강정철은잔

유물에 대한 음성 설명 약 26초

송강집목판

송강집 목판에 대한 음성 설명 약 37초 소요

원유가

추담 남석하가 제작한 가사로서 총 156구로 된 3단 구성의노래이다.인생이란 항상 젊은 소년이 아니므로 허송 세월하지 말고 놀아보자는 말로써 시작하여,웬만큼 벼슬한뒤 욕심내지않고 자연과 더불어 질병없이 평생 즐거운을 누리겠다는 소망적 주제를 내용으로 하였다.특히 가사의제2단에서는 경국제민을 모토로한 조선시대 선비의 책임과 포부를 말하였는데, 대화체 수법으로 자신의 입신양명이 늦은데에 대한 합당한 선례들을 나열하면서,출사가 늦었지만 자신이야말로 직신이요 충신임을 은근히 강조한점이 이색적 서술이라 할수있다. 따라서 임금과의 대화를 통해 요순시대의 태평성세를 바라는강력한 의지를 드러낸 가사로 파악된다.

일동삼승지

일동삼승지에 대한 음성 설명 약 24초

조대쌍송

조대쌍송에 대한 음성 설명 약 22초

초당춘수곡

〈초당춘수곡〉은 조선후기 추담(秋潭) 남석하(南碩夏:1773~1853)가 지은 4음량 4음보격의 가사로서 총172구의 중편이다. 가사의 제목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초가집에서 봄날에 낮잠을 자다가 일어나 상춘한 사연과 그에 따른 회포를 해박한 지식을 곁들여 진솔하면서도 핍진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악양루ㆍ황강루등 중국의 누정과 그와 관련된 승경놀이를 끌어들여 봄날 자신의 고향에서 맛보는 상춘의 멋을 한껏 부풀려 놓은 점이 눈에 띈다.부귀는 세속 선비의 일시적인 번화이지만, 산수는 영구적인 친구라는 물아일체적 자연관을들어내고 있음이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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