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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례풀이
목덕(木德)[직금가라 17 페이지 / 전적]
천황씨는 오행(五行) 중의 첫째인 목덕(木德)으로 왕이 되었다고 함.
목덕(木德)[해몽가라(몽가라) 2 페이지 / 전적]
천황씨는 오행(五行) 중의 첫째인 목덕(木德)으로 왕이 되었다고 함.
목덕(木德)[몽즁운동가 3 페이지 / 전적]
목덕(木德)은 어진 정치를 하는 것을 가리킴.
목덕이왕(木德以旺)[경화가(警和歌) 24 페이지 / 전적]
봄기운이 왕성함. 즉, 동학의 이상향인 지상천국이 될 수 있는 운수가 왕성함.
목덕이왕(木德以旺)[개명공산가(開明共産歌) 40 페이지 / 전적]
목덕(木德)으로써 왕성해짐. 목덕(木德)은 어진 정치를 하는 것을 가리킴.
목덕이왕(木德以旺)[경화가(警和歌) 24 페이지 / 전적]
봄기운이 왕성함. 즉, 동학의 이상향인 지상천국이 될 수 있는 운수가 왕성함.
목덕이왕(木德以旺)[개명공산가(開明共産歌) 40 페이지 / 전적]
목덕(木德)으로써 왕성해짐. 목덕(木德)은 어진 정치를 하는 것을 가리킴.
목덕이왕(木德以旺)[몽즁운동가 8 페이지 / 전적]
목덕(木德)으로써 왕성해짐.
목덕이왕(木德以王)[경화가(警和歌) 9 페이지 / 전적]
목덕의 왕. 오행설에 의하면,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오행의 운행에 의해 생육되었다고 하는 것에 비유해서 태고의 왕이 된 사람이 교대로 대(代)를 계승한 것은 오행의 운행과 같은 것으로 봄. 그래서 왕자의 덕을 오행에 배정하여 목덕(木德)화덕(火德)금덕(金德)수덕(水德)의 순서로 계승한 것으로 봄. 맨 처음 수인씨(燧人氏)를 계승해서 천위(天位)를 이은 분이 복희씨이므로 ‘목덕의 왕’이라 한 것임.
목덕이왕(木德以王)[개명공산가(開明共産歌) 22 페이지 / 전적]
복희씨(伏羲氏)가 나무의 덕(木德)으로 왕노릇을 함. 木德(목덕)은 어진 정치를 하는 것을 가리킴.
목덕이왕(木德以王)[경화가(警和歌) 9 페이지 / 전적]
목덕의 왕. 오행설에 의하면,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의 오행의 운행에 의해 생육되었다고 하는 것에 비유해서 태고의 왕이 된 사람이 교대로 대(代)를 계승한 것은 오행의 운행과 같은 것으로 봄. 그래서 왕자의 덕을 오행에 배정하여 목덕(木德)화덕(火德)금덕(金德)수덕(水德)의 순서로 계승한 것으로 봄. 맨 처음 수인씨(燧人氏)를 계승해서 천위(天位)를 이은 분이 복희씨이므로 ‘목덕의 왕’이라 한 것임.
목덕이왕(木德以王)[개명공산가(開明共産歌) 22 페이지 / 전적]
복희씨(伏羲氏)가 나무의 덕(木德)으로 왕노릇을 함. 木德(목덕)은 어진 정치를 하는 것을 가리킴.
목도(目睹)[여행록이라(여녹이라) 4 페이지 / 전적]
눈으로 직접 봄.
목동요지(牧童遙指)[옥산가라 43 페이지 / 전적]
목동이 손을 들어 가리킴.
목란(木蘭)[송강집(松江集三)3 28 페이지 / 전적]
양(梁)나라 시대에 목란(木蘭)이란 여자(女子)가 남복을 차리고 부친 대신 전쟁에 나가 열두 해만에 이기고 돌아왔다.
목련존자(目連尊者)[이회심곡(二回心曲) 5 페이지 / 전적]
부처의 십대제자 중 한 분.
목릉(穆陵)[송강집(松江集六)6 16 페이지 / 전적]
선조(宣祖)의 능.
목릉(穆陵)[반만년한국가사(半萬年韓國歌史) 127 페이지 / 전적]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조선 선조와 비(妃) 의인 왕후 및 계비(繼妃) 인목 대비의 능. 동구릉의 하나이다.
목릉(穆陵)[한양가권지해라(한양가권지라) 17 페이지 / 전적]
경기도 구리시에 있는 조선 선조와 비(妃) 의인왕후 및 계비(繼妃) 인목대비의 능.
목리(木李)[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五)5 135 페이지 / 전적]
「木李瓊玉」―하찮은 물건을 받아도 값진 것으로 갚는다는 말임. 詩經 衛風) 木瓜에「投我以木李 報之以瓊玖 匪報也 永以爲好也」라는 章이 있음.「台鼎」―宰輔의 稱인데 三公을 台鼎이라 이름. 별의 三台가 鼎의 三足과 같다는 뜻에서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