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식DB 한국가사문학

통합검색

검색

옛한자 입력도우미

옛글자 입력도우미

해제본
현재: 10건 / 전체: 44
이전목록
만당유고(晩堂遺稿)
작자 :
김재원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일부해제된 전적목판본으로 건국조, 망세가, 조석가가 수록되어 있다.
만병회춘록초출(萬病回春錄抄出)
작자 :
미상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이 자료는 한국가사문학관에 소장된 미 해제 자료로 "十三蛇卦一六水병은南北方浮貨出入喪鱞家空裡器落脉山水鬼片神客鬼遠鬼色米執頉罪是春东南間錢物去入罪" 만병회춘록초출(萬病回春錄抄出)에 수록된 국한문혼용 자료이다.
매은집 단(梅隱集 單)
작자 :
미상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매은집 단은 “매은문집서, 매은문집목록, 매은문집권지일, 매은문집권지이, 매은문집부록” 으로 구성된 고문서이다.
매행량선생입조실록(梅杏兩先生立朝實錄)
작자 :
미상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매행량선생입조실록은 “매행량선생입조실록서, 정원일기, 발" 등으로 구성된 고문서이다.
매헌실기 단(梅軒實紀單)
작자 :
권사민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매헌실기 단은 “매헌선생실기서, 매헌선생실기목록, 매헌선생실기권지일, 매헌선생실기권지이, 발” 로 구성되었으며, 매창월가(梅牕月歌)라는 가사를 포함한 고문서로 원문의 3~13쪽까지는 초서체에 해당하여 그림 처리하였다.
면앙집(俛仰集)
작자 :
송순
구분 :
집정보 :
면앙집 원집의 복사본조선 중기의 문신 송순(宋純)의 시문집10권 5책. 원집 7권 활자본, 속집 3권 필사본. 국립중앙도서관 소장. 1988년 민족문화추진회에서 《한국문집총간》 26권에 포함하여 영인 간행. 권두에 조인영(趙寅永)의 서문과 이회연(李晦淵)의 발문이 있다. 1∼2권은 부와 시가 있고, 3권은 시와 서(書) ·발이 있다. 서는 모두 임제(林悌)에게 보낸 3편의 글이다. 말미에는 3편의 편지를 첩(帖)으로 만들면서 지은 허목(許穆)의 발문이 있다. 4권은 잡저, 묘갈명 행장과 부록이 있다. 잡저 역시 모두 시가로 <오륜가 5편(五倫歌五篇)> 등이 있다. 5∼7권은 부록이다. 5권에는 가장 ·행장과 연보 등이 있다. 권에는 동문록(同門錄), 계축갑계록(癸丑甲契錄)과 1513년(중종 8년)의 생진방목(生進榜目) 및 1519년의 별시방목(別試榜目) 등이 있다. 속집의 서문은 홍직필(洪直弼)이 썼다. 1권은 찬 ·명 ·기 ·시 ·책 ·표 ·차 ·별록과 연행록(燕行錄)이 있다. 책은 임금과 어진 신하가 만나야 치도(治道)가 드러난다는 내용의 글이다. <치사시면성학차주(致仕時勉聖學箚奏)>는 새로 즉위한 선조에게 올린 제왕학(帝王學) 관련 논술이다. 2권은 서 ·제문 ·만사 ·행장 ·갈이 있다. 3권은 부록이다.
면앙집 속편(俛仰集 續篇)
작자 :
송순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속집의 서문은 홍직필(洪直弼)이 썼다. 1권은 찬 ·명 ·기 ·시 ·책 ·표 ·차 ·별록과 연행록(燕行錄)이 있다. 책은 임금과 어진 신하가 만나야 치도(治道)가 드러난다는 내용의 글이다. <치사시면성학차주(致仕時勉聖學箚奏)>는 새로 즉위한 선조에게 올린 제왕학(帝王學) 관련 논술이다. 2권은 서 ·제문 ·만사 ·행장 ·갈이 있다. 3권은 부록이다.
명륜행의록(明倫行義錄)
작자 :
미상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이 자료는 한국가사문학관에 소장된 미 해제 자료로 "盖世之學者-以德行으로爲本하고文藝로爲末故로古之君子-固皆先德行而後文藝나然이나欲學者-不能不因其文而養其德이니文不可以" 명륜행의록(明倫行義錄)에 수록된 국한문혼용 자료이다.
명수록 권지단(銘髓錄 卷之單)
작자 :
미상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이 자료는 한국 가사문학관에 소장된 미 해제 자료로 “孔子曰人이爲善이면天必報之以德이라하니可謂 古今不誣之語也라唯我” 명수록권지단 에 수록된 국한문 자료이다.
명촌선생유고 전(明村先生遺稿 全)
작자 :
미상
구분 :
전적
집정보 :
단행본
명촌선생유고 전은 “명촌선생유고서, 명촌선생유고, 발”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금강별곡(金剛別曲) 이라는 가사를 포함한 고문서이다.
처음 이전   1 2 3 4 5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