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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례풀이
명당(明堂)[안대수구사방군사법(案對水口四方群砂法) 1 페이지 / 전적]
좋은 묘자리를 말하나, 원래는 혈(穴)의 앞에 광활한 곳으로 청룡백호(靑龍白虎)가 둘러 있는 평지를 내명당이라 하고, 외청룡 외백호가 둘러싸고 있는 평탄한 곳을 외명당이라고 한다.
명당(明堂)[옥설가 3 페이지 / 두루마리]
풍수지리에서, 후손에게 장차 좋은 일이 많이 생기게 된다는 묏자리나 집터.
명당(明堂)[옥산가라 13 페이지 / 전적]
어떤 일에 썩 좋은 자리.
명당엔……높고[고봉선생문집 권일(高峰先生文集 券一) 81 페이지 / 전적]
명당(明堂)은 주(周) 나라 천자가 제후로부터 조회를 받고 정사를 행하던 곳임. 기둥과 대들보가 높다고 함은 이 시를 받는 원기(圓機)가 좋은 인재라는 뜻이다.《孟子 梁惠王上》
명당충입(明堂冲入)[안대수구사방군사법(案對水口四方群砂法) 3 페이지 / 전적]
사(砂)의 형세가 명당을 찌르는 형세로 들어오는 것.
명당충입(明堂冲入)[안대수구사방군사법(案對水口四方群砂法) 3 페이지 / 전적]
사(砂)의 형세가 명당을 찌르는 형세로 들어오는 것.
명당충입(明堂冲入)[안대수구사방군사법(案對水口四方群砂法) 1 페이지 / 전적]
사(砂)의 형세가 명당을 찌르는 형세로 들어오는 것.
명덕(明德)[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一)1 108 페이지 / 전적]
「誦明德」- 大學을 말함. 大學篇首에 「大學之道 在明明德」이라 하였음.
명덕(明德)[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一)1 121 페이지 / 전적]
「明德」- 大學經에「明德者 人之所得乎天而虛靈不昧 以具衆理而應萬事者也」라 하였음.
명덕신민(明德新民[인여가(引轝歌) 5 페이지 / 전적]
『대학(大學)』의 3강령 중 두 가지. '대학'의 도는 명덕을 밝힘[明明德]에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함[新民]에 있으며, 지선에 머무름[止於至善]에 있음.
명덕신민(明德新民[인여가(引轝歌) 5 페이지 / 전적]
『대학(大學)』의 3강령 중 두 가지. '대학'의 도는 명덕을 밝힘[明明德]에 있으며, 백성을 새롭게 함[新民]에 있으며, 지선에 머무름[止於至善]에 있음.
명덕신민(明德新民[인여가(引轝歌) 5 페이지 / 전적]
『대학(大學)』의 3강령 중 두 가지.
명도(明道)[퇴계선생등루가(退溪先生登樓歌) 2 페이지 / 전적]
중국 북송(北宋)의 유학자 정호(程顥)의 호.
명도(明道)[사친가1(思親歌(一)) 7 페이지 / 전적]
중국 송(宋)나라 정호(程顥)의 호. 정호(程顥) : 중국 북송(北宋)의 유학자. 자는 백순(伯淳), 호는 명도(明道). 정이(程頤)의 형으로 성리학의 기초를 닦았음.
명도(明道)[권션지로가 5 페이지 / 두루마리]
북송의 유학자 정호(程顥). 정호의 아우 이(頤)가 형의 묘에다 ‘明道先生’이라고 기록한 데서 나온 말.
명도(明道)[송강집(松江集一)1 117 페이지 / 전적]
송(宋)나라 유현(儒賢)으로 이름은 호(顥)임.
명도(明道)[하서선생집(河西先生集五)5 103 페이지 / 전적]
「明渡豊草」― 程顥의 字는 伯淳이요 河南人인데 宋朝六君子의 一人으로 學者가 明道先生이라 稱하였음 先生은 일찌기 造化의 生意를 보고자하여 窓前의 盛한 풀이 섬돌을 덮도록 두고 또 萬物自得의 뜻을 보고자하여 盆池에 川魚 두어마리를 길렀
명도(明道)[숙덕부인도덕가 4 페이지 / 두루마리]
북송의 유학자 정호(程顥)의 아호. 자는 백순(伯淳)이며 아우 이천(伊川)과 더불어 이정자(二程子)라고 칭함.
명도(明道)[궁장가(宮牆歌) 6 페이지 / 전적]
북송(北宋)의 학자 정호(程顥)의 호.
명도(明道)[궁장가(宮牆歌) 6 페이지 / 전적]
북송(北宋)의 학자 정호(程顥)의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