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之否耕農之暇勤讀書籍以就作成之器庸常汝父
不足效也凡事一以取法於古之聖賢無忘父之言
卽近於孝嗟汝在胤
贈三女婿
嗟汝曰崔曰韓曰李三女婿二則生男吾己見之一
則孕而未見是可少恨善敎汝子遂成舅翁之願且
汝與在胤結爲男妹我死之後無胥絶遠井井恤顧
益復有男妹之敦誼
慨世歌
天地玄黃 肇判後에 古今人物 겨나 人生이야
之否耕農之暇勤讀書籍以就作成之器庸常汝父
不足效也凡事一以取法於古之聖賢無忘父之言
卽近於孝嗟汝在胤
贈三女婿
嗟汝曰崔曰韓曰李三女婿二則生男吾己見之一
則孕而未見是可少恨善敎汝子遂成舅翁之願且
汝與在胤結爲男妹我死之後無胥絶遠井井恤顧
益復有男妹之敦誼
慨世歌
天地玄黃 肇判後에 古今人物 겨나 人生이야
현 대 문초 록
개세가
검은 하늘 누런 땅이 갈라져 생긴 뒤에 (* 天地玄黃肇判後 : 천지 현황 조판후) 고금의 인물들이 끊임없이 생겼도다.
이런 인생 많지만은
이 가사는 남곡(南谷) 소학섭(蘇學燮,1856~1919)의 작품이다. 남곡은 한말이 가까워오는 철종 7년에 전라북도 남원에서 출생, 연제(淵齋) 송병선(宋秉璿)의 훌륭한 제자로서 평생 학문에 정진하였고, 나라가 어수선하던 한말에는 우국지심이 남달리 강렬했던 선비이다. 당시 고종(高 宗 )이 빈천하였다는 소식을 접하고, 통분함을 이기지 못하여 당산(堂山)에 들어 절식으로 망곡(望哭)하다가 10여 일만에 당년 64세로 타계한 인물이다. 그의 시문집으로 『남곡유고(南谷遺稿)』가 있다. 사후 40년이 지난 기해년(1959)에 엮어낸 한시문의 전적인데, <개세탄(慨世歎)>은 권3 잡저에 실려 전한다.
<개세탄(慨世歎)>은 제목이 뜻하는 그대로 세상 되어가는 형편을 염려하여 통탄한 노래이다. 작품의 형태상 짜임은 2음보 1구 형성을 바탕으로 한 총 67구로서, 4·4조를 위주로 한 가사체 노래이다. 각 구에는 4언으로 된 한시문의 나열이 많은데, 이는 평소 작자의 몸에 베인 한시문의 작시 습성이 그대로 반영된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그러나, 한학자로서 우리 고유의 전통 시가 전승에 관심을 두고, 이 같은 국문체 가사를 제작함은 자주의식이 투철한 당대 지식인의 흥미 있는 작시 사례로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