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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본
退溪先生登樓歌 | |||
UCI | G001+KR08-4850000090807.D0.V00000576 | ||
한글명 | 퇴계선생등루가(退溪先生登樓歌) | 자료형태 | 전적 |
분류코드 | 어문학_한국시 | 취득일 | 2008-12-01 |
작자 | 미상 | 현소장처 | 한국가사문학관 |
제작시기 | 전소장자 | 이현조 | |
규격 | 17.5*24.3cm | 해재자 | 전남대한국어문학연구소 |
어휘 풀이
31)3.8의 목(木)은 동쪽 : 본 어구를 비롯하여 본 가사의 사설에 나오는 ‘4.9의 금(金)은 서쪽’, ‘2.7의 화(火)는 남쪽’, ‘1.6의 수(水)는 북쪽’ 등의 어구
32)인문(仁門) : 오행(五行)을 바탕으로 한 오상(五常)의 방위는 동에 인(仁)이요, 서에 의(義), 남에 예(禮), 북에 지(智), 중에 신(信)이라는 데서, 동문(東門)을 또 인(仁) 상징의 인문이라 하고, 서로(西路)를 의(義) 상징의 의로라 한 것임.
33)의로(義路) : 오행(五行)을 바탕으로 한 오상(五常)의 방위는 동에 인(仁)이요, 서에 의(義), 남에 예(禮), 북에 지(智), 중에 신(信)이라는 데서, 동문(東門)을 또 인(仁) 상징의 인문이라 하고, 서로(西路)를 의(義) 상징의 의로라 한 것임.
34)무우(舞雩) : 기우제(祈雨祭)를 지낼 때 춤추는 곳. 또는 비 오기를 비는 제단.
35)누항(陋巷) : 좁고 지저분한 거리
36)단표(簞瓢) : 단사표음(簞食瓢飮)의 준말. 도시락의 밥과 표주박의 물이라는 뜻으로, 청빈하고 소박한 생활의 비유.
37)염우(冉牛) : 공문 십철(孔門十哲)에는 염유(冉有), 또는 염백우(冉伯牛)가 있는데 이는 그중 한 사람의 오기로 판단된다.
38)중궁(仲弓) : 중국 춘추시대 노(魯)나라의 유학자인 염옹(冉雍)의 자임. 공자의 제자로서 덕행에 뛰어나고 예를 강조한 위인으로 알려졌음.
39)민자건(閔子蹇) : 공자의 제자인 민손(閔損). 그의 자는 자건(子蹇). 중국 노나라 때의 현인(賢人)으로 알려짐.
40)자하(子夏) : 중국 전국시대의 학자. 공자의 제자로서 위(魏)나라 문후(文侯)의 스승이요, 본명은 복상(卜商).
41)자장(子張) : 공자의 제자로서, 중국 춘추시대 진(陳)나라 사람인 전손사(顓孫師)의 자.
42)자공(子貢) : 중국 춘추시대 위(衛)나라의 학자요, 웅변가. 공자의 제자로서 성은 단목(端木), 이름은 사(賜).
43)삼천제자(三千弟子) : 제자의 수가 많음을 이름. 공자의 문인이 3천명이었다는 데서 나온 말임.
44)회암(晦菴) : 중국 송(宋)나라 때 철학을 집대성한 유학자 주희(朱熹)의 호.
45)명도(明道) : 중국 북송(北宋)의 유학자 정호(程顥)의 호.
46)이천(伊川) : 중국 북송(北宋)의 유학자 정이(程頤)의 호. 성리학의 기초를 닦은 인물로 형인 정호와 함께 ‘이정자(二程子)’라 일컬음.
47)염계(濂溪) : 중국 북송(北宋)의 유학자 주돈이(周敦頤)의 호.
48)광풍 제월(光風霽月) : 비 온 뒤에 맑게 부는 바람과 밝은 달.
49)아성공(亞聖公) : ‘성인에 버금가는 이’라는 뜻으로, 대성 공자(大聖孔子)에 대하여 맹자(孟子) 또는 안연(顔淵)을 일컫는 말.
50)술성공(述聖公) : 중국 춘추시대 노(魯)나라 사람, 즉 유가의 비조로 모시는 대성인인 공구(孔丘, 孔子)를 일컫는 말. 한편 원사(元史)나 속문헌통고(續文獻通考)에는 원나라 문종(文宗)이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에게 내린 봉호(封號)로도 전함.
51)살구나무 담장 : ‘행장(杏墻)’을 이르는 말. 한편 이 가사의 원문에는 ‘杏墻’에 대한 독음을 ‘행단’이라 함을 보아, 이는 ‘杏壇’의 오기로도 추측되어, 공자가 제자를 가르쳤던 곳, 학문을 닦는 곳으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52)앙지미고(仰之彌高) : 우러러보면 볼수록 높음. 공자의 덕이 끝없이 높고 큼을 기려서 하는 말.
53)공휴일궤(功虧一簣) : 한 삼태기만 쌓으면 다 될 것을 그만 둔다는 뜻으로, 거의 성취한 일을 중지하여 오랜 공로가 아무 보람 없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