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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본

退溪先生登樓歌
UCI G001+KR08-4850000090807.D0.V00000576
한글명 퇴계선생등루가(退溪先生登樓歌) 자료형태 전적
분류코드 어문학_한국시 취득일 2008-12-01
작자 미상 현소장처 한국가사문학관
제작시기 전소장자 이현조
규격 17.5*24.3cm 해재자 전남대한국어문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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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형 원문세로형 원문
人職分所甘이라隨遇安素其位하니樂夫天命復奚疑오

退溪先生登樓歌(퇴계선생등누가)

어와 벗님네야 집구경 가자서라
집이야 만컨마난 차자갈집 다르니라
鳳凰臺黃 鶴樓난 騷客에 指點處요
岳陽樓故 蘇臺난 逰人에 玩賞地라
宇宙를 開覧하야 큰집을 生覺하니
孔夫子에 집이로다 東山이 主峯이요
泗水가 橫帶로다 尼丘山이 靑龍되고
九陰山이 白虎로다
堯舜禹湯 文武周公 壯하신 道德으로
고흔터를 닥가내야 孝悌忠信 柱礎놋코
仁義禮智 柱棟세워 三綱으로 上樑연고
八條目 도리거러 八八六十 四卦樣은
次第로 椽木걸고 三百八十 四爻樣은
이리저리 외를얽어 五十土로 塗壁하야
太極으로 盖瓦하고 日月星辰 牗戶하야
洛龜河馬 丹靑하니 거루하다
文宣王의 萬歲基라 壯할시고 壯할시고P
현 대 문초 록
어와 벗님네야 집 구경 가자구나.
집이야 많건마는 찾아갈 집 다르니라.
봉황대(鳳凰臺)1, 황학루(黃鶴樓)2는 시인 문사가 가리키는 곳이요,
악양루(岳陽樓)3, 고소대(姑蘇臺)4는 유람객의 구경 처라.
우주를 통람하야 큰 집을 생각하니, 공부자(孔夫子)5의 집이로다.
동산(東山)6이 주봉(主峰)7이요, 사수(泗洙)8가 가로띠로다.
이구산(尼丘山)9이 청룡(靑龍)10되고 구음산(九陰山)이 백호(白虎)11로다.
요순(堯舜)12과 우왕(禹王)13, 탕왕(湯王)14, 그리고 문왕(文王)15, 무왕(武王)16, 주공(周公)17,
장하신 도덕으로 고운 터를 닦아내어,
효제(孝悌)18와 충신(忠信)19으로 주추를 놓고, 인, 의, 예, 지(仁義禮智)20로 기둥을 세워
삼강(三綱)21으로 상량을 올리고, 팔조목(八條目)22으로 도리를 받쳐,
팔팔 육십 사 괘양(八八六十四卦樣)23은 차제로 서까래로 걸고,
삼백 팔십 사 효양(三百八十四爻樣)24은 이리저리 외(椳)25를 얽고,
5.10의 토(土)26로 도벽하야 태극(太極)27으로 기와를 이고,
해와 달과 별로 엇살창 문을 하야
낙구 하마(洛龜河馬)28처럼 신비롭게 단청( 丹靑)29하니 거룩하다.
문선왕(文宣王)30의 만세누릴 집터라 장하고 장하도다.

어휘 풀이

1)봉황대(鳳凰臺) : 중국 강소성(江蘇省) 남경시(南京市)의 남. 당(唐)나라 이백(李白)의 <봉황대(鳳凰臺)> 시로 인해 더욱 유명해졌음.

2)황학루(黃鶴樓) : 중국 호북성(湖北星) 무창(武昌)에 있는 옛 누각

3)악양루(岳陽樓) : 중국 호남성(湖南省) 악양(岳陽)의 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성벽 서문 위의 누각

4)고소대(姑蘇臺) : 중국 강소성(江蘇省) 소주(蘇州)의 서남쪽에 있는 고소산(姑蘇山) 위의 대 이름. 춘추시대 오왕(吳王) 부차(夫差)가 이 대를 쌓고 서시(西施) 등 미녀를 살게 하여 영화를 누렸다는 곳.

5)공부자(孔夫子) : ‘공구(孔丘)’를 높여 이르는 ‘공자(孔子)’의 높임말

6)동산(東山) : 중국 절강성(浙江省) 소흥(紹興)의 남쪽에 있는 산

7)주봉(主峰) : 주인봉(主人峰)의 준말. 묏자리나 집터 근처에 있는 가장 높은 산봉우리.

8)사수(泗洙) : 수사(洙泗). 중국 산동성(山東省)에 있는 수수 강(洙水江)과 사수 강(泗水江)을 아울러 이르는 말.

9)이구산(尼丘山) : 중국 산동성 곡부현(曲阜縣)의 동남, 사수(泗洙)․추(鄒)의 두 고을 경계에 있는 산이름. 일명 이산(尼山). 공자는 이 산에서 기도하여 출생하였다 하여 그 이름을 ‘구(丘)’라 하고, 자를 ‘중니(仲尼)’라 하였음.

10)청룡(靑龍) : 주산(主山)에서 갈려나간 왼쪽의 산맥

11)백호(白虎) : 주산(主山)에서 갈려나간 오른쪽의 산맥

12)요순(堯舜) : 중국 고대의 요임금과 순임금

13)우왕(禹王) : 중국 고대의 전설상의 왕으로 하(夏) 왕조의 시조. 순(舜)으로부터 왕위를 물려받아 하 왕조를 세웠다고 함

14)탕왕(湯王) : 중국 은(殷)나라의 초대 왕. 하의 걸왕(桀王)을 내치고 왕위에 오름.

15)문왕(文王) : 중국 주(周)나라를 창건한 왕. 고대의 이상적 성인 군주의 전형으로 꼽힘.

16)무왕(武王) : 중국 주(周)나라 문왕(文王)의 맏아들로 봉건제도를 창설함.

17)주공(周公) : 중국 주나라 초기의 정치가. 문왕의 아들이요, 무왕의 동생으로 이름은 단(旦).

18)효제(孝悌) : 효우(孝友). 부모에 대한 효도와 형제에 대한 우애.

19)충신(忠信) : 충성과 신의

20)인.의.예.지(仁義禮智) : 사단(四端)을 이루는 네 가지 요소.

21)삼강(三綱) : 대학(大學)의 장구(章句)로서, 명명덕(明明德).친민(親民).지어지선(止於至善)의 삼강령(三綱領)을 이름

22)팔조목(八條目) : 대학(大學)의 장구(章句)로서, 겨불(格物).치지(致知).성의(誠意).정심(正心).수신(修身).제가(齊家).치국(治國).평천하(平天下) 등의 여덟 가지.

23)팔팔 육십사괘(八八六十四卦) : 중국 상고시대에 복희씨(伏羲氏)가 지었다고 하는 여덟 가지 괘(卦)를 팔괘(八卦)라고 하는데, 이를 여덟 번 겹쳐서 얻은 64 가지의 괘.

24)삼백 팔십 사 효양(三百八十四爻) : 역(易)의 괘획(卦劃)을 효(爻)라 하고, 효가 여섯이 모여 이루는 1괘(卦)를 육효(六爻)라고 하는바, 이 육효가 64번 겹쳐서 이루어지는 384가지

25)외(椳) : 흙을 바르기 위하여 벽 속에 엮는 나뭇가지

26)5.10의 토(土) : 5․10의 토(土) : 다음의 근거에 의해 쓰여 오던 말임. 1.3.5.7.9의 양수(陽數)는 민속상 각각 오행(五行)의 수.목.토.금.화에 해당하고, 방위로는 역시 같은 오행의 원리에 의해 각각 북.동.중앙.서.남을 가리킨다. 또한 위에 든 양수를 2.4.6.8.10 등 음수(陰數)와 짝짓는 음양 대응 단위로 이르면, 1.6, 2.7, 3.8, 4.9, 5.10의 다섯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수의 배치는 원래 ‘하도낙서(河圖洛書)’, 즉 하도의 수와 낙서의 수 배치로부터 연유하였는데, 전자는 하(下)에 1.6을, 상(上)에 2.7을, 좌(左)에 3.8을, 우(右)에 4.9를, 중(中)에 5.10의 배치이고, 후자는 1부터 9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중에는 5, 상에는 9, 하에 1, 좌에 3, 우에 7, 좌견(左肩)에 4, 우견(右肩)에 2, 좌족(左足)에 8, 우족(右足)에 6, 중(中)에 5의 배치로 되었음.

27)태극(太極) : 고대 철학에서, 우주 만물이 되는 실체

28)낙귀 하마(洛龜河馬) : 주역(周易)과 홍범구주(洪範九疇)의 근본으로 일컫는 ‘하도 낙서(河圖洛書)’에 보이는 신비로운 거북과 말. 즉 ‘하도(河圖)’는 중국의 상고시대 복희씨(伏羲氏) 때에 황하(黃河)에 나타난 용마(龍馬)의 등에 그려 있었다는 그림이요, ‘낙서(洛書)’는 우왕(禹王)이 치수(治水)할 때 낙수(洛水)에 나타난 신귀(神龜)의 등에 있었다는 글자를 말함.

29)단청(丹靑) : 절이나 궁전의 건물, 또는 누각 등의 벽.기둥.천장 같은 데에 여러 가지 빛깔로 그림과 무늬를 아름답고 장엄하게 그리는 것. 또는 그 그림이나 무늬

30)문선왕(文宣王) : 중국 당(唐)나라의 현종(玄宗) 때에 드린 공자(孔子)의 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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